본문 바로가기
부지런한 리뷰/부지런한 운동 리뷰

2023년 다사다난한 동아마라톤 10k 후기, 여자 상위 3% 기록!

by 부지러너솜 2023. 3. 20.
반응형

기록인증 포토스팟
기록인증 포토스팟

2023년의 마라톤 시즌을 알린 동아마라톤, 대회전부터 그룹배정 오류 문자에 물품보관소 문제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서울마라톤 대회 참가하여 그동안 준비했던 훈련이 빛을 바라고 PB달성에 가슴 벅차고 재밌는 레이스 펼치고 왔습니다.

2023년 동아일보 서울마라톤 후기

① 기념품

2023 동아마라톤 기념품
2023 동아마라톤 기념품

대회 일주일 전 기념품 배송이 왔습니다. 구성은 티셔츠, 배번호, 짐보관백, 프로틴가루가 끝.

첫번째 당황스러웠던 점은 안내책자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보통 마라톤 접수를 하면 기념품을 포함하여 마라톤에 대한 브로슈어가 오기 마련인데 정말 택배 봉투에 덜렁 와서 배번호도 꾸깃꾸깃한 모습에 당황하였습니다.

두 번째 당황스러웠던 점은 기념티의 퀄리티였습니다. 아디다스 세줄이 스티커 붙은 것 마냥 떼면 떼어질 것만 같고, 옆에는 이미 실밥이 너덜너덜하고 풀려있었습니다. 이러면 아디다스 브랜드 이미지도 안 좋아지는 것 아닌가..?

아무튼간에 당황스러웠던 배송과 기념품이었지만.. 그래도 대표 3대 마라톤에 플래티넘 등급이라 하니 대회는 남다를 것이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② 물품보관소 운영

대회 일주일전 주말에 뜬금없이 인스타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10K 주자는 출발지와 물품보관소가 다르다."

몰래카메라인가? 그럼 10k 주자는 도착지에 짐을 맡기고 체온유지도 안된 채 핸드폰과 지갑을 들고 가야 하는 건가? 무려 15,000명이..? 안전요원은 있나? 하며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중요한 사실을 환불도 안 되는 당장 일주일 전에 인스타그램과 문자로 안내를 한다..? 이건 10k 주자를 호구로 보는 것인가 내 6만 원을 짐보관도 안 되는 말도 안 되는 마라톤에 넣은 건가 참 많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주말 동안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온갖 쓴소리와 평일에 온갖 컴플레인을 받았는지 하루 만에 출발지에 물품보관차를 배정한다는 정정문자가 왔고, 하루 만에 해결될 일을 이 사단을 만든 게 참으로 아쉽고, 화가 나는 점이었습니다.

 

③ 대회 당일

8시쯤에 올림픽공원에 도착하게되었고, 짐을 맡기고 줄을 서 10분 정도의 대기 후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화장실 이용 후 가볍게 10분 정도 몸을 풀고 배정된 B그룹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출발 10분 전쯤 출발지로 갔는데 사람이 많아 앞으로 이동하기 어려워 다음부터는 미리미리 출발지에 가있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확실히 10k는 그룹배정이 참 중요한 게 사람이 옹기종기 계속 몰려있어 속도를 내려야 낼 수 없다는 것을 이전 jtbc 마라톤에서 느꼈습니다. 꼭 기록제출하고 앞그룹 배정 필수!

 

④ 10k 기록 및 순위

저의 10km 기록은 50분 35초이며 5분3초 페이스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50분 언더로 들어오는 것이 목표였지만 그래도 개인 최고기록 PB 달성하고, 22년 11월에 열린 JTBC마라톤 기록이 55분 36초였기 때문에 무려 5분가량을 줄여 그동안의 연습이 빛을 바랐다고 생각합니다.

2023 동아마라톤 기록증
2023 동아마라톤 기록증

순위 궁금하신 분들은 스마트칩 문의하시면됩니다. 문의한 결과, 저의 경우 전체 참가자 15,000명 중 1,803둥 여자 약 6,000명 중 182등으로 여자부 상위 3% 기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러닝 시작한지 얼마 안 됐는데 이런 상위 기록이 나오니 더 열심히 해보겠다는 다짐을 새길 수 있었습니다.

순위 문의
순위 문의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동아마라톤에서 PB를 세우고 돌아와 기분은 참 좋았습니다. 다음번엔 좀 더 성숙한 대회로 성장해 더욱 재미있는 마라톤대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하프 마라톤 후기, 평생하고 싶은 달리기 (feat. 김대중 평화 마라톤)

2023년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 대회 하나만 더 나가고 싶어서 참여하게 된 김대중 평화마라톤. 항상 10k만 달리던 중 하프마라톤을 도전할 때가 된 것 같아 어느 날 밤, 충동적으로 김대중

diligentso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