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지런한 리뷰/부지런한 정보 리뷰

효과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방법 (커피 먹는 시간과 커피냅)

by 부지러너솜 2023. 2. 25.
반응형

썸네일
썸네일

바쁘고 피곤한 현대인들에게는 커피는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피곤을 이겨내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면 커피를 마시는 시간과 방식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커피를 효과적으로 똑똑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똑똑하게 카페인을 섭취하는 방법

1. 커피 먹는 시간

우리는 잠에서 깬 직후 커피를 바로 섭취하곤 하는데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잠에서 깨고, 1시간에서 1시간 반 뒤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우리 몸속에서는 코르티솔이라는 자연 카페인이 존재하는데 코르티솔은 잠에서 깬 직후 우리 몸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에서 깬 직후보다는 코르티솔의 분비가 떨어지는 1시간에서 1시간 반 뒤에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효과적으로 각성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를 섭취한 후 카페인의 반감기는 4시간~6시간이 지나야 하므로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을 지양하셔야 합니다.

 

2. 커피냅 (Coffee-nap)

커피냅이란 커피(coffee)와 낮잠(nap)을 합친 단어로 커피를 마신 후 30분 미만의 짧은 낮잠을 자게 되면 커피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방식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아데노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과 아데노신 수용체가 결합하게 되면서 피로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카페인은 이 아데노신과 구조가 흡사한데 그렇기 때문에 아데노신 수용체가 카페인을 아데노신이라 착각하고 결합하게 되면서 커피를 마시면 우리는 각성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 아데노신의 수치가 높아지면 우리의 몸이 피곤을 느끼게 되므로 수치를 낮추고,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를 먹고 카페인은 우리 몸에 흡수되기까지 20분에서 30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커피를 짧은 시간에 마시고, 30분 미만의 낮잠을 자게 되면 낮잠으로 인해 아데노신의 수치는 낮아지고, 낮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아데노신과 경쟁 없이 카페인이 수월하게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을 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뇌, 심장, 혈관에 영향을 미치며 중추신경을 자극하며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하루 최대 4잔까지만 먹는 것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좋으며 특히 청소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