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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런한 리뷰/부지런한 책 리뷰

[요약] 트렌드 코리아 2023, RABBIT JUMP(도약하라!) 2편

by 부지러너솜 2022.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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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트렌드 코리아 2023, RABBIT JUMP(도약하라!) 2편

안녕하세요, 오늘도 부지런히 리뷰하는 리뷰하는 부지러너솜입니다.

지난 편에 이어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이야기를 하며 저번 편에서 다루지 않았던 5가지 키워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는 RABBIT JUMP, 토끼의 도약이라는 큰 키워드를 제시하였고, 지난 편에서 [평균 실종], [오피스 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 디멘드 전략]까지 설명드렸습니다.

지난 편을 못 보신 분은 여기를 눌러서 1편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트렌드-코리아-2023
트렌드 코리아 2023

⑥ Through Enjoyment : Digging Momentum, 디깅 모멘텀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여섯 번째 키워드는 "디깅 모멘텀"입니다.

[디깅 모멘텀]은 디깅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무엇인가를 파는 사람들, 흔히 덕후라고 표현하는 사람들이 문화 전반에 걸쳐 변화를 생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해리포터나 하이틴 시리즈의 특정 콘셉트를 좋아하는 사람들
  • 팬클럽을 가입하는 사람들
  • 특정물건, 한정판을 수집하는 사람들

이러한 현상은 사회에서의 힘이 점점 세져 단순한 취미의 의미로만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이런 [디깅 모멘텀]의 현상 속에서 사람들은 자기 정체성과 행복감까지 찾아내기 때문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디깅 모멘텀]에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엄청난 유행의 펭수나 루피 등의 특정 캐릭터를 홍보모델로 삼는다거나 SNS에서 이와 관련된 각종 이벤트와 브랜딩 또한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MZ세대뿐 아니라 중년들 역시 과거와 다르게 자신의 디깅 행위를 더 이상 주책이나 부끄럽게 여기는 것이 아닌 자랑스럽게 내보이고 있다는 점을 보면 [디깅 모멘텀]은 오랜 시간 시장을 뒤흔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깅 행위를 하는 개개인은 이 행위가 성장과 기쁨을 포함하는 것인지 단순한 쾌락뿐인지를 파악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⑦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 세대가 온다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일곱 번째 키워드는"알파 세대가 온다."입니다.

[알파 세대]는 현재 13살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X세대, Y세대, Z세대... 알파벳이 끝나면서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의 알파 세대로 이름을 짓게 된 것인데 이 의미를 넘어서 알파 세대가 은유하는 바는 완전히 새로운 세대가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언어를 습득
  • 각각의 삶을 중시하는 MZ세대가 부모임
  • 기존의 세대와 장래희망이 다름
  • 틱톡이나 페이스북에 자신의 특별함을 노출시키며 콘텐츠를 생산
  • 경제교육, 코딩 교육 등을 조기에 받음
  • 가상공간과 현실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듦

이러한 특징을 가진 알파 세대는 부모의 능력에 따른 교육 수준이나 디지털 격차가 엄청 벌어져있으며 디지털과 현실의 밸런스를 잃기도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중독과 사생활 노출의 위험도 존재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OECD 국가 중 대한민국은 청소년 행복지수 22위 꼴등으로 개개인과 사회가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기업들은 이런 알파 세대가 사회의 소비주체가 되는 미래까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⑧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여덟 번째 키워드는 "선제적 대응기술"입니다.

[선제적 대응기술]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후에 기술을 후발로 제공해주는 기존과 달리 현재 소비자가 무엇이 필요한지 기술이 스스로 파악하고 학습하고 알려주며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가게에 방문하는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 입은 옷 등을 분석하여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사례
  • 바깥공기의 질(미세먼지, 꽃가루, 온도 등)을 파악하여 자동으로 실내 환경을 조정해주는 맞춤 조정 방식
  • 스마트폰과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연동하여 운전자의 컨디션을 파악해 경고, 환기 등을 예측 수행하는 방식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기업들은 소비자도 모르는 본인의 욕구를 기술이 먼저 파악하고 제공하기 위한 상상력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⑨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아홉 번째 키워드는 "공간력"입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만 부각될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실제 생활하고 있는 실제 공간이 가지는 힘도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매장을 넓히고 좁히기도 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대형매장인 이케아가 성수동에 이케아 랩을 오픈한 사례
  • 매장에서 본 옷을 온라인으로 바로 주문하는 사례
  • 나만의 맞춤 이미지를 온라인으로 받아 직접 피팅해볼 수 있는 아마존 스타일의 사례

이런 사례와 더불에 기업들은 매장의 영향력을 가상세계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공간력]이란 매장이라는 공간은 이제 더 이상 단순히 물건을 가져다 놓고 파는 공간이 아닌 공간 자체로 마케팅으로 활용하거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⑩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 네버랜드 신드롬

트렌드 코리아 2023의 마지막 키워드는 "네버랜드 신드롬"입니다.

네버랜드는 나이가 들지 않는 피터팬이 사는 곳입니다. 현대에서도 이런 네버랜드에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네버랜드 신드롬]은 나이 드는 것을 싫어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최근 엄청난 유행을 불러일으킨 포켓몬빵과 다이소 공주 목걸이 세트와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어른들을 공략하는 아이용품, 키덜트 상품이 주류화되었습니다.

이런 네버랜드 신드롬 현상은 비단 상품에만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자신의 워라밸을 지키거나 책임을 거부하며 생긴 승진 자발적 거부, 순위 경쟁을 피한 유쾌하고 즐거운 취미를 발굴해내는 일들이 우리 생활 속에서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네버랜드 신드롬]이 일어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며 생애주기가 다양한 형태로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지낸 평균적인 삶의 모습이 사라지고, 사회적 나이의 개념이 흐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네버랜드 신드롬 속에서 문제점도 많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 캐릭터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중독
  • 자기중심적 행동
  • 사회 전체의 유아화

이 현상이 우리 사회에 좋은 방향으로 갈지 퇴보할지는 기업과 개인들이 모두 고민해봐야 할 현상인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적은 내용은 어디까지나 요약한 내용이니 참고만 해주시고, 더욱더 큰 인사이트를 얻고 싶으시다면 직접 책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트레드 코리아 2023의 리뷰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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