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지런한 리뷰/부지런한 정보 리뷰

결혼식장 예절, 매너의 모든 것(복장, 축의금, 참석여부 등)

by 부지러너솜 2023. 1. 19.
반응형
결혼식장 매너 썸네일
썸네일

결혼식을 참석하게 된다면 하객으로 지켜야할 복장과 축의금, 참석 시간 등에 대한 다양한 매너를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예절과 매너, 그리고 주의할 사항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센스있는 결혼식 하객이 되기 위해 지켜야 하는 모든 것

청첩장을 받으셨다면 가급적이면 참석해야하며 못갈 것 같으면 미리 못간다고 확실하게 말을 하여야합니다. 신랑 신부는 보통 하객 리스트를 엑셀로 뽑아 정리해두고 미리 예측해놓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첩장을 받을 때 식사대접을 받으셨다면 필히 참석하시는 것이 매너이며 본인의 결혼식에 참석했던 사람이었다면 이 경우 또한 필히 참석하시는 것이 매너입니다.

① 결혼식장 복장은 깔끔하고 정돈된 옷을 입어야 한다.

결혼식의 주인공은 신랑과 신부이기때문에 노출이 심한 옷이나 튀는 색보다는 톤다운된 단정한 의상을 입으셔야한다. 또한, 가장 중요한 점은 남녀모두 흰색의 옷은 입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다만, 흰색 셔츠나 티셔츠는 착용할 수 있지만 바깥에 꼭 자켓을 걸쳐주셔야합니다. 그렇다고 올블랙 옷은 장례식장이 연상되므로 지양하셔야하며 특히나 검정타이는 상복의 아이콘이므로 피해야합니다.
남성의 경우, 예전에는 수트를 잘 입었지만 요즘 결혼식에서는 티셔츠를 입고 셋업을 착용하거나 셔츠나 슬랙스를 입는 등 깔끔하고 정돈된 옷을 입으시면 됩니다.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깔끔하게 정돈 된 하객 원피스나 셔츠, 슬랙스를 입으시면 됩니다. 또한, 아직 학생의 신분인 10대라면 교복을 입고 가시면 됩니다.
 

② 결혼식 도착 시간은 최소 30분 전에 도착한다.

결혼식장을 도착하는 시간은 최소 30분 전에 오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와서 지인들을 만나 인사를 하고, 축의금을 내고, 신부대기실의 신부와 사진도 찍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결혼식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며 다음 예식이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시간을 지켜 움직이므로 여유있게 인사와 사진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30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랑 신부가 결혼식 당일 엄청나게 정신이 없기 때문에 다급하게 사진을 찍거나 인사를 하는 행동은 더욱 긴장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여유있게 도착하시기를 바랍니다. 혹시라도 너무 늦게와서 축의금을 걷는 사람이 없다면 직접 축의금을 전달해도 됩니다.
 

③ 축의금은 3만원, 5만원, 10만원, 20만원 ,,, 단위로 내고 생색은 내지 않는다.

결혼식장에 도착하여 신랑과 인사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축의금을 내면 됩니다. 봉투는 축의금을 내는 곳에 마련되어 있으며 하단에 이름을 세로로 적으시면 되며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이름이나 학교 이름 등의 소속도 함께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축의금의 경우 식사를 하신다면 식대를 생각하여 식대보다 높은 금액을 축의하는 것이 매너입니다. 또한 참석을 못하는 경우라면 계좌송감을 하거나 참석하는 다른 사람에게 부탁을 하시면 됩니다.
축의금의 경우 신랑 신부가 가져가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님이 가져가는 경우가 있으니 축의금에는 3~5만원의 금액만 내고 별도로 준비하여 직접주거나 가방순이를 통해 전달하면 좋습니다.
 

④ 사진은 꼭 찍는다.

신부측 하객이라면 결혼식장에 일찍 도착하여 신부대기실에서 신부와 사진을 찍는 것이 매너입니다. 남성의 경우 둘이서 사진을 찍으면 다소 이상해보일 수 있으므로 친구들을 모아와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신부가 최대한 돋보이고 예뻐보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카메라 쪽으로 더 다가와 신부의 얼굴이 작게 나오게 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신부대기실에서 사진을 찍지 못하였더라도 결혼식이 끝난 후 찍는 단체사진은 꼭 찍으시기 바랍니다. 혹여 신부측이나 신랑측의 하객 수가 차이난다면 인원 수가 부족해보이는 곳으로 이동하여 찍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영상이나 사진이 예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⑤ 이외의 결혼식 하객 주의사항

  • 신랑 신부와 관계 없는 사람 데려오기
    : 데려온다면 미리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 신랑 신부 뒷담화 하지 않기
    : 주변의 모든 사람이 신랑 신부의 지인이라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 사적인 질문 하지 않기
    : 연봉 얼마인지, 아버지 뭐하시는지 등의 질문은 엄청난 실례입니다.
  • 쓸데없는 과거 이야기 하지 않기
    : 과거 연애사를 들먹이는 행동 또한 실례입니다.
  • 마음에 드는 이성 헌팅하지 않기
    : 그 자리에서 대쉬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정말 마음에 든다면 나중에 신랑 신부에게 물어보도록 합니다.
  • 연회장에서 신랑 신부를 오래 붙잡아두지 않기
    : 짧은 시간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이야기는 모든 일이 끝난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불평 및 과음 금지
    : 특히나 음주의 경우 신랑 신부는 결혼식 이후에도 소화해야할 스케줄이 있기 떄문에 무리하게 요구하면 안됩니다.

글을 참고하셔서 센스있고 매너있는 하객으로 결혼식장 잘 다녀오시기를 바랍니다. :)
2023.01.13 - [부지런한 리뷰/부지런한 정보 리뷰] -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복장, 부의금, 헌화, 향, 절, 주의사항까지)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복장, 부의금, 헌화, 향, 절, 주의사항까지)

안녕하세요, 오늘도 부지런히 리뷰하는 부지러너솜입니다. 오늘은 장례식장에 조문을 갈 때 예절과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례식장에 가기 전 준비해야 할 것 ① 참석시기 부고 소

diligentso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