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지런한 리뷰/운동

지리산 교통편 정리, 서울 남부 터미널 ↔ 중산리 (feat. 버스가 안 갈 수도, 안 올 수도 있더라)

by 부지러너솜 2022. 12. 31.
반응형

지리산 교통편 정리, 서울 남부 터미널 ↔ 중산리 (feat. 버스가 안 갈 수도, 안 올 수도 있더라)

안녕하세요, 오늘도 부지런히 리뷰하는 부지러너솜입니다.
오늘은 서울에서 지리산, 지리산에서 서울로 오는 교통편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버스를 예약하기 위해서 [티머니GO]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야 하니 미리미리 다운로드하여 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① 서울 남부 터미널 → 중산리

지리산 입구로 가기 위해서는 중산리로 가는 버스를 예약해야 합니다. 보통 지리산 등반 시 새벽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부터미널의 버스 시간은 금요일 토요일에 심야버스로 시간은 23시 30분, 23시 40분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버스는 우등, 프리미엄 버스로 22년 12월 기준 성인 1명 37,4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었으며 3시간 5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여 서울 남부터미널까지 가신다면 3호선 남부터미널역 5번 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터미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는 KTX처럼 모바일 승차권은 활성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출발 10분 전에는 터미널에 도착하여 승차권을 출력하고 버스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서울-남부-터미널에서-중산리-가는-심야-티켓
서울 남부 터미널 → 중산리

또한, 겨울철이라면 버스를 타기 전 터미널에 연락하여 중산리까지 버스가 갈 수 있는 상황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남부 터미널 : 1688-0540) 중산리까지 경사가 있기 때문에 눈이 많이 오면 올라갈 수 없고, 특히나 심야버스의 경우 밤에는 제설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버스가 못 올라갈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때 눈이 오는 상황이라면 기사님께서 손님들께 미리 어떤 상황인지 아래와 같이 말씀해 주십니다.

  1. 중산리까지 운이 아주 좋으면 어부지리로 꾸역꾸역 올라갈 수도 있다.
  2. 못 올라갈 경우, 운이 좋으면 4km 떨어진 지점에서 내려줄 수 있는데 4km는 언덕길이니 올라가야 한다.
  3. 운이 나쁠 경우, 14km 떨어진 정류장에서 내려줄 수 있으나 이경우 다니는 차가 하나 없고, 정류장도 폐쇄하기 때문에 해가 뜰 때까지 추운 곳에서 버텨야 한다.

제가 갔을 때는 이 같은 상황을 미리 확인하지 못해 버스 출발 2분 전에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어 너무 당황스러웠습니다. 여러분은 겨울철 지리산 산행에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사전에 미리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버스가 못 올라갈 정도로 눈이 온 것이라면 지리산 자체에서 출입통제가 걸려있을 확률이 높으니 지리산 홈페이지에서 출입가능여부를 확인하시고 출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② 중산리 → 서울 남부 터미널

1. [티머니 GO] 어플로 중산리 → 서울 남부터미널 버스 편을 예약한다.
중산리에서 서울 남부 터미널로 오기 위한 버스 또한 [티머니 GO]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타고 온 버스 1대가 다시 서울로 가는 시간, 보통 오후 2시 30분, 3시 30분 정도의 시간으로 1대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다른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2. 중산리 → 원지 버스터미널 → 서울 남부터미널 버스 편을 이용한다.
중산리에서 진주 버스 터미널로 가는 버스가 오는데 원지 버스 터미널을 경유해서 가는 버스를 탑승하여 원지 버스터미널에서 서울 남부터미널로 이동하는 버스편을 타야 합니다. 원지터미널에서 서울남부터미널로 가는 버스 편 또한 [티머니 GO]로 예약할 수 있으니 미리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중산리에서-원지,진주-버스-터미널-가는-시간표
중산리 → 원지, 진주 버스터미널 시간표

하지만, 중산리에서 진주터미널을 가는 버스는 지리산 출입통제이어 사람이 없거나 눈이 많이 와 버스가 올라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임의로 공지하지 않고 버스를 운행하지 않습니다. 이 교통편을 이용하실 분이라면 꼭 기다리기 전에 덕산 매표소 (055-974-3346)에 연락하여 해당 일자에 버스를 운영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중산리 콜택시 -> 원지 버스터미널 -> 서울 남부터미널
위처럼 중산리에서 진주 버스터미널을 가는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다면 나갈 방법은 콜택시뿐입니다. 중산리에서 원지터미널이 가장 가까우니 진주 터미널이 아닌 원지 터미널로 가시길 바랍니다. 원지터미널까지 가는 콜택시 비용은 36,000원 정도가 나왔으며 원지 버스터미널에서 서울 남부터미널까지 가는 버스티켓은 28,200원이었습니다.

원지-버스-터미널에서-서울-남부-버스-터미널가는-티켓,콜택시-명함
원지 버스 터미널 → 서울 남부 버스 터미널, 콜택시 명함

저희는 원지 버스터미널이 더 가까운지 모르고 진주 버스터미널로 가려했는데 택시 기사님이 양심적으로 친절히 교통편을 알려주셨고, 직접 원지 버스터미널에 연락하셔서 저희의 좌석까지 홀딩해주셔서 남은 좌석을 뺏기지 않고 예약하고 탈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홀딩해놓은 버스표까지 잘 결제가 됐는지까지 확인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였습니다. 혹시나 중산리에서 콜택시를 이용하실 분은 김성범 기사님(010-2삼3사-구436)께 연락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광고 X)


이상으로 지리산 시외버스 이용 시 교통편 정보였습니다. 겨울철 지리산 등반 시에 꼭 꼭 버스 운행에 관해 2번 3번 확인하시고 헛걸음하시는 일 없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